심장질환 증상과 쉬운 예방법 3가지

심장은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심장이 멈추면 생명도 멈추게 되니까요.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정작 우리는 심장이 병들고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도 무시하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것과 좀더 잘 사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 심장이라면 좀 더 잘 살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두뇌의 역할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심장과 뇌를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심장을 선택하겠습니다. 일단 살아 있어야 더 잘 살수 있는 고민을 하게 되니까요.

사례

30년을 직장에서 일하다가 정년 퇴직한 임모씨는 요즘 고민이 많다. 직장에서 일할 때는 회사 내에 부하직원들도 많이 있어서 업무상 스트레스도 있었지만 존중 받았고 나름 대접도 잘 받았다. 하지만 퇴직을 하고 집에 있으니 딱히 뭘 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하루 종일 시간도 무료하다. 퇴직금으로 받은 얼마 되지 않는 돈은 일단 통장에 넣어두긴 했지만 섣부르게 투자를 하기에는 왠지 겁나고 아직 아이들도 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상태라서 뭔가 돈을 더 벌어야 겠다는 중압감도 들었다. 퇴직하면 등산이나 다니고 그동안 하지 못했던 취미 생활 등을 할 수 있다는 판타지 같은 생각은 이미 버린지 오래다.

오늘도 회사 출근하는 시간에 맞추어 일어나긴 했지만 왠지 모를 답답함에 그간 끊었던 담배도 다시 피우게 된다. 이제 뭘 어떻게 해야 잘 살 수 있을까를 고심하다가 갑자기 명치끝이 싸한 느낌이 든다. 호흡이 멈출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해오더니 정말 숨을 쉴 수가 없다. 식은 땀이 흐르고 이내 의식이 없어질 것 같다. 마지막 의식을 붙잡고 기다시피 걸어가 곤히 잠들어 있는 아내를 서둘러 깨웠다. 잠결에 일어난 아내가 얼굴이 검게 변한 남편의 모습을 보고 급히 119를 불러 병원에 갔다. 정말 다행스럽게 곧바로 응급수술을 진행했고 무사히 막힌 심혈관을 뚫어 임모씨의 삶은 보전될 수 있었다.

급성심근경색 증상

급성심근경색은 심장 혈관이 막혀 몸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몸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산소와 영양분이 끊겨서 근육이 손상되고 심각한 합병증과 더불어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심장이 아플 때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들

가장 흔한 신호는 가슴통증입니다. 일단 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심장이 위치한 가슴 쪽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상당하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의 중앙이나 심장이 위치한 왼쪽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면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럴때는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호흡하기 버거운 느낌. 뻐근한 느낌 등을 보냅니다. 또한 통증은 가슴을 넘어서 목이나 상복부 등으로 전이되며 발생하기도 합니다. 두번째는 호흡곤란입니다.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이 빠르게 몸 구석 구석으로 퍼지지 못하고 폐 쪽에 쌓이게 되면 호흡이 곤란해 지고 숨이 차게 됩니다. 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식은땀이 흐릅니다. 더워서 흐르는 땀과는 다르게 차가운 땀이기 때문에 오한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 대처법

주변 가족이나 누군가가 가슴을 부여잡고 식은땀을 흘리면서 의식을 잃어 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일단 심장 쪽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럴 때는 무조건 119를 먼저 부르는게 가장 좋습니다. 골든타임이 지나면 심장 기능이 멈추기 때문에 무조건 119를 불러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의식이 있다면 아스피린과 같은 혈전용해 성분이 있는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스피린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의 형성을 막아주는 약물입니다. 그래서 급성심근경색 진단을 받았던 환자들은 대부분 아스피린과 같은 성분의 약을 처방 받습니다. 다만 출혈성 질환이나 위궤양 등의 병력이 있다면 혈전 용해 성분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의식이 없거나 호흡이 없는 경우는 심폐소생술을 시도해야 합니다. 심장 부위 중앙 정도에 양손을 겹쳐서 강하게 눌러주세요. 호흡이 멈춘 경우는 코를 막고 입으로 숨을 강제로 불어넣어 주어야 합니다. 119 신고를 했지만 119가 도착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을 시도해야 그나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에 응급처치를 위한 심폐소생술 정도는 익혀 두는 것이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더 위험할까?

급성심근 경색은 심장의 관상동맥이 막혀서 발생하게 됩니다. 혈관이 막힌다는 이야기는 혈관벽에 오랜 기간 노폐물이 쌓여서 혈액이 흐르는 통로가 막혀 버리는 겁니다. 우리집에 하수구가 막히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오랜 기간 하수구 배관을 청소하지 않으면 각종 기름때가 쌓이고 거기에 또다른 노폐물 들이 달라붙어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습니다. 사실 이런 신호들을 몇차례 보냅니다. 어느날 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시원하지 않거나 자주 막혔다 내려 갔다를 반복하지요. 이런 증상들을 그냥 무심코 지나가다 보면 어느순간 하수구 배관이 막혀서 물이 역류하는 현상들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급성심근경색 진단을 받는 사람들은 기존에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들, 고지혈증 진단을 받은 사람들,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어찌 생각해 보면 당연합니다. 결국에는 혈관이 깨끗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예방법

심장질환은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다만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관리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입과 혀가 요구하는 맛있고 자극적인 음식들 만을 주로 먹고, 몸의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싫어서 누워있기만은 원한다면 어느날 갑자기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최고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원래 인간은 걷거나 뛰면서 사냥을 했던 종족입니다. 그래서 운동을 통해 몸의 활력과 건강을 유지하도록 애초에 설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걷거나 뛰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건물을 올라갈 때도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할 때도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무직들은 하루에 1,000보도 안 걸을 수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걷거나 뛰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만일 시간이 도저히 없어서 휘트니스를 갈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회사에 도착하기 한정거장 먼저 내려 걸어가거나 퇴근할 때 집에서 한정거장 먼저 내려 걸어가십시오. 휘트니스를 갈 시간과 비용을 아주 손쉽게 절약할 수 있을 겁니다. 만일 당신이 자가용을 가지고 출퇴근 한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이전보다 훨씬 많은 양을 운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담배와 술을 백해 무익하다

혈관을 수축시키고 동맥경화. 즉 혈관이 막혀버리는데 일등 공신은 흡연입니다. 흡연은 이로운 것이 하나도 없고 해로운 기능만 하는 대표적 습관이죠. 흡연을 정당화하는 사람들의 논리는 흡연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하지만 사실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은 흡연 말고도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흡연의 중독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 심장을 향한 위험은 오늘도 누적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술은 적당량을 마시면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도 있지만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늘 적당량을 마시지 못합니다. 술에 취한다는 표현은 적당량을 넘어서서 의식이 정상 범위를 넘어서기 때문에 나온 말이지요. 술을 마시다 보면 자제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적당량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술과 담배는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심장건강에는 더 이롭습니다.

저지방 저염분 식단은 심장을 기쁘게 한다

혈관이 심장에서 막히면 심근경색을 유발하고 뇌에서 막히면 뇌경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관이 막히는 이유 중 하나가 지방이 혈관벽에 달라붙어서 막히게 됩니다. 따라서 지방과 염분이 많은 음식은 심장 건강에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지방이 많은 고기, 과자, 햄, 패스트푸드 같이 입을 즐겁게 하는 음식들은 일반적으로 염분과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이 음식들은 보통 저렴한 가격 대비 맛도 있어서 가성비가 좋다고 느껴집니다. 싸고 맛있기 때문에 수요도 많고 주변에서 쉽게 쉽게 구매도 가능하지요. 하지만 명심하세요. 이런 음식들이 우리 혈관을 녹슬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반면에 채소와 신선한 과일은 먹기도 불편하고 맛도 그닥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이 우리 몸 구석 구석까지 나가 있는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선한 채소나 과일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칼륨이 많은 음식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칼륨이 많은 음식을 같이 먹으면 더 좋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쉬운 방법을 알아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