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빼는 방법 3가지

날이 풀리기 시작하면 몸매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는데, 유독 튀어 나온 뱃살이 고민이다. 하지만 한번 나오기 시작하 뱃살은 좀처럼 빠지지 않는다. 때문에 왜 뱃살이 나오게 되는지, 평소에 어떻게 하면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뱃살을 뺄 수 있는지 뱃살 빼는 방법을 알아보자. 

뱃살 빼는 방법보다 찌는 이유를 먼저 알아야

뱃살이 나오는 이유야 워낙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너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운동 부족과 같은 활동량이 적어 섭취한 음식물이 소진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많은 식사량으로 인해 체내에 필요 이상의 에너지 쌓이게 되고 과다한 에너지가 사용되지 못하면 체지방이 축적되기 때문에 뱃살이 나오는 이유이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와 현대인들의 수면 부족 현상은 뱃살을 찌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직장이든 가정이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체내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게 되어 체지방이 쌓이게 되며 수면 부족은 몸의 신진대사를 둔화 시키게 되어 체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막는다.

뱃살 빼는 방법.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가장 손쉬운 유산소 운동

뱃살 빼는 방법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운동이 유산소 운동이다. 유산소 운동은 뱃살을 빼는 가장 좋고 손쉬운 방법이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몸 속의 칼로리를 연소시켜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주일에 3회~4회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다.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방법은 달리기와 걷기 자전거 타기가 있다. 물론 수영도 유산소 운동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전력질주를 1분 정도 하고 10분 정도 숨을 고르면서 천천히 걷고 또 전력질주를 하고 숨을 고르면서 걷기를 반복하면 지루하지 않게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다.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근력운동

뱃살 빼는 방법 중 근력운동은 근육을 강화하여 기초 대사량을 늘려 준다. 나이가 젊을 때는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아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이유가 기초 대사량이 높아서 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쉽게 살이 찐다. 근육 량이 많아지게 되면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아도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근육이 없는 사람보다 살이 덜 찌게 되는 것이다. 근력운동은 근육의 양을 늘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도 좋은 영향을 주지만 뼈를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인다. 근력 운동이 뼈에 자극을 가해 뼈조직의 밀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는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와 수면이 뱃살을 찌운다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살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온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크리스톨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뱃살을 찌게 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좋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몸의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세로토닌과 엔드로핀 같은 뇌의 화학물질을 분비 시켜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사람은 하루에 최소 30분이라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도록 하자.

충분한 수면은 뱃살도 잠들게 한다

충분한 수면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일정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기상하는 것을 반복한다면 좋다. 하루에 7시간~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이 일정에 맞추어 하루를 계획하는 것도 방법이다. 명상과 요가를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잘 자게 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이유가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어 마음과 머리가 어지럽게 때문인데, 명상과 요가를 통해 마음을 안정시켜 주면 잠을 잘 자는데도 도움이 된다.

뱃살이 나오는 주된 이유는 음식

가공음식은 뱃살 덩어리

뱃살 빼는 방법 중 가장 피해야 할 것은 가공식품 섭취하기이다. 가공한 빵이나 밥보다는 가공하지 않은 곡물이 훨씬 좋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은 지방을 더 빨리 분해 시킨다. 다량의 설탕이 함유된 가공식품 보다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높은 음식을 먹는다. 사과나 귀리, 체리와 같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 수치를 낮춰 주고 복부 지방을 빨리 태우게 된다. 과일을 먹을 때는 껍질을 통째로 먹는게 좋다. 가량 사과를 먹을 때도 껍질의 식감이 질겨서 껍질은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껍질에 섬유질이 많이 함유 되어 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같이 섭취하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보면 더욱 좋다. 음식을 통해 먹는 칼로리의 양을 줄이지 않으면 결국에는 뱃살을 뺄 수 없다. 맛은 있지만 칼로리가 많은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은 뱃살에는 치명적이 될 수 있다. 남자는 하루에 2,200칼로리, 여자는 2,000칼로리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 식단으로 근육량 증대

우리 몸의 근육을 형성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해 보자.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70g~100g 정도이고, 여성은 60g~80g이다. 하지만 운동을 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도 좋다. 음식을 통해 단백질을 다 채우는 데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럴 때는 시중에 나와있는 단백질 보충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보충제를 섭취하게 된다면 신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생각해 보면 밥을 다 먹을 때가 아니고는 물을 잘 마시지 않게 된다. 하지만 우리 몸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충분한 물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서 우리 몸의 다양한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면 좋다.

3 thoughts on “뱃살 빼는 방법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