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무좀 없애는 방법

발바닥 무좀은 발바닥의 피부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려움증, 붓기, 발바닥 색깔이 변하는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질환은 바이러스나 곰팡이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발바닥과 손바닥, 손톱 사이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발바닥 무좀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이 다가오면 유독 무좀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날이 더워지다 보니 발바닥에 땀도 많이 나기 때문에 바이러스인 무좀균이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적 요건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발가락이나 발톱에 생기기도 하지만 발바다닥 전체에 걸쳐 무좀이 발생해서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게 됩니다. 더운 여름에도 불구하고 양말을 잘 벗지도 못하고 발을 감추는 경우도 많이 생겨서 여간 고통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발바닥 무좀을 없애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청결 유지가 중요합니다. 발바닥을 깨끗이 씻고,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발바닥을 자주 씻어서 땀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항진균제나 항염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뒷 부분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 무좀의 원인

균의 종류

발바닥 무좀은 피부에 서식하는 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바닥 무좀을 일으키는 주요 균은 표피사상균(Epidermophyton floccosum), 발효성 횡피사상균(Trichophyton mentagrophytes), 발효성 사상균(Trichophyton rubrum) 등이 있습니다.

감염 경로

발바닥 무좀은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전염됩니다. 감염된 사람의 발바닥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거나, 감염된 바닥에 매트 등을 놓고 사용하는 경우 타인에게서 떨어져 나온 무좀균이 옮겨와 무좀에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유되는 욕실이나 샤워 시설 등의 공간에서 감염될 경우도 많습니다. 운동을 하고 함께 사용하는 공동 샤워장이나 대중 목욕탕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습기와 열기가 많은 환경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발바닥이 건조한 상태에서는 감염이 어렵습니다.

증상

발바닥 무좀의 주요 증상은 발바닥에 발진, 가려움증, 발톱의 변색 등입니다. 정도가 가벼울 때는 피부가 벗겨지고 가려움 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감염이 심하게 진행되면 발바닥에 근육통, 염증, 발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 무좀은 다른 질환과 혼동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발바닥 무좀은 균에 의해 발생하며,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전염된다. 주요 증상은 발진, 가려움증, 발톱의 변색 등이며,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무좀의 종류

무좀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간형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무좀으로 주로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하는 무좀의 형태입니다. 각질이 생기기도 하고, 각질이 벗겨 지면서 진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진물이 흐르면서 악취를 동반하기 하기 때문에 냄새에 민감한 사람들을 특히 곤혹스럽게 만드는 대표적 무좀입니다. 진물로 인해 연고의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진물 치료를 하고 연고를 바르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각질형

주로 발바닥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바닥 전체 또는 발 뒤꿈치가 각질이 두껍게 쌓이는 형태의 무좀으로, 간혹 무좀이 아닌 각질로만 생각할 수 있으나 각질형 무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각질형 무좀은 각질층이 두껍게 자리잡아서 약물의 침투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각질을 어느 정도 제거하고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무좀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포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수포가 잡히면서 발생하는 무좀의 형태입니다. 수포형 무좀의 경우 물집이 터질 수도 있기 때문에 손으로 만질 경우 2차 감염의 우려도 있습니다. 물집이 생기게 되면, 억지로 물집을 터뜨리려 하지 말고 연고를 꾸준히 바르면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바닥 무좀 예방법

개인 위생 관리

발바닥 무좀은 균에 의해 전염되므로 개인 위생 관리는 예방에 중요합니다. 발바닥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발바닥을 깨끗하게 씻기고 말리기
  • 발바닥이 땀으로 젖은 경우, 바로 말리기
  • 매일 깨끗한 양말을 착용하기
  • 발바닥에 무좀이 발생한 경우,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조심하기

공용 시설 이용 시 주의사항

공용 시설에서 발바닥 무좀이 전파될 수 있는 최적의 경로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공용 샤워실, 욕실 등을 이용할 때, 발바닥이 젖은 경우 샤워 슬리퍼를 착용하기
  • 공용 시설에서 발바닥 무좀 환자의 발자국이 발견된 경우 피해서 이동하기
  • 공용 시설을 이용한 후, 깨끗하게 씻어서 발바닥을 말리기

발바닥 무좀 예방을 위한 습관

발바닥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발바닥이 땀으로 젖은 경우, 발바닥을 말리거나 발바닥이 말린 후 새로운 양말을 착용하기
  • 발바닥에 무좀이 생긴 경우, 즉시 무좀약 등을 이용해서 빨리 치료하기
  • 발바닥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꾸준한 관리하기

위의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발바닥 무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법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발바닥 무좀의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무좀균을 죽이는 항균제와 함께 항염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발바닥 무좀의 발생을 억제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약국을 방문해서 무좀약을 사서 한통을 다 사용할 때까지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조금 나아졌다고 약을 바르는 것을 멈추면 다시 무좀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좀의 특성에 따라 잘 듣는 약물의 종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때는 약사에게 무좀이 발생한 부위와 형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과적 치료

외과적 치료는 발바닥 무좀이 심각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수술을 통해 무좀균이 존재하는 부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무좀균을 완전히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지만, 수술 후에는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좀은 약물치료로 잡히게 되지만,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무좀으로 인한 통증과 발적 등이 심할 경우까지 되지 않도록 초기부터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연 요법

자연 요법은 발바닥 무좀의 치료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입니다. 치료법은 발바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발바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바닥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발바닥에 자극을 주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 요법은 발바닥 무좀을 완전히 치료하지는 못하지만, 발바닥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항균성이 있는 자연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재료는 생강, 마늘, 양파, 차가운 물, 식초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식품은 항균성이 강할 뿐 무좀을 직접적으로 치료해 주는 도구로 활용될 수는 없습니다.

발가락 사이 무좀 치료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발가락 사이 무좀 치료법

발톱무좀 치료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발톱무좀 치료법 및 효과적인 예방책

1 thought on “발바닥 무좀 없애는 방법”

  1. Its such as you read my mind! You seem to understand a lot about this,
    like you wrote the ebook in it or something.

    I believe that you simply can do with some percent to pressure the message home a little bit, however instead of that, that is excellent blog.
    An excellent read. I will certainly be back.

    응답

Leave a Comment